본문 바로가기
아이돌

방탄소년단 슈가 본명 자작곡 피아노 나이 키 프로필총정리

by salem- 2023. 5. 19.

방탄소년단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은 2013년 데뷔한 대한민국의 7인조 보이 그룹입니다. 뛰어난 댄스 실력과 음악적인 영향력으로 인기를 얻으며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대단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몇 년간 전 세계 대표적인 대중문화 현상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다양한 컨셉과 매력적인 음악으로 수많은 음악상 수상, 빌보드 차트 1위 등을 석권하는 등 대중적인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또한 멤버들 개개인이 춤, 랩, 보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오랜 연습과 노력을 투여하며 더욱 완성도 높은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 슈가 프로필


방탄소년단 슈가

본명 : 민윤기

생일 : 1993년 3월 9일

국적 : 댜헌만귝

키 : 174cm

혈액형 : O형

MBTI : ISTP

 나이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는 1993년 3월 9일생으로 글작성일 기준 한국나이 31살 만나이로는 30세입니다. 슈가는 2013년 방탄소년단으로 데뷔르 하였으며 데뷔당시 나이는 한국나이 20살로 데뷔를 하였습니다. 

 출신지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는 대구 직할시 북구 칠곡 1동 에서 태어났으며 본관은 여흥 민씨입니다. 고등학교를 다닐 당시까지 대구에서 거주를 하다가 중간에 압구정고등학교로 전학을 간것으로 보입니다.

 키 혈액형 학력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는 174cm의 키를 가지고있으며 이는 한국남성 성인평균키인 172cm보다 2cm가량큰 평균보다 약간 큰 키를 가지고있습니다. 슈가의 몸무게는 61kg으로 가장 키에 가장이상적인 몸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슈가의 혈액형은 O형이며 발사이즈는 270mm입니다.

 비주얼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는 입이 둥글게 열리며 잇몸이 보이는 웃음과 입술을 혀로 사용하는 매력적인 외모의 래퍼입니다. 그는 직설적인 랩 가사와 강렬한 스타일과는 다른 동글동글하고 귀여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다이어트와 외모 변화로 차도남의 정석을 보여주고 있어서 처음 보고 '보컬일거야' 생각하는 팬들도 놀랄 정도입니다. 슈가는 1993년생으로 31세이며 피부가 매우 하얗습니다. 그의 피부색은 전체 한국인 평균과 비교해도 매우 하얗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주로 톤다운 메이크업을 선호하지만 가끔씩 실제 피부색과 차이가 날 수도 있습니다. 슈가의 하얀 피부는 팬들 사이에서 인기 있으며, 일부 팬들은 그의 피부색이 특징이니 톤다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슈가는 하얀 피부 덕에 다양한 색상의 헤어가 잘 어울리며 그룹 내에서 머리색을 자주 변경하는 멤버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피부가 깨끗하고 하얗기 때문에 어떤 색의 헤어도 소화해내며, 이로 인해 팬들 사이에서는 "퍼스널 컬러 파괴자"라는 별명이 붙기도 합니다. 겨울 쿨 톤으로 추정되는 슈가는 자몽, 애쉬, 민트, 자연 흑발 등의 헤어 컬러가 잘 어울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탈색을 많이 해서 팬들 사이에서는 헤어 에센스를 선물하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으며, 두피가 아플 경우 탈모가 생길 수 있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검은 머리로 돌아와 팬들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었습니다.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


슈가는 입동굴이 시원하게 찢어지며 생기는 귀여운 표정과 어피치나 아기어피치와 닮았다는 평가도 받고 있습니다. 그의 모습은 캐릭터인 BT21의 슈키와도 유사한 특징을 보여줍니다. 슈가는 가느다란 다리로 인해 체격이 왜소해 보일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어깨가 다소 넓어 보이기 때문에 왜소해 보이지 않습니다. 연습생 시절에는 멤버들 사이에서 가장 덩치가 크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어깨를 다치는 사고로 인해 근육이 빠진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여전히 넓은 어깨와 풍성한 흉통을 가지고 있으며, 턱선과 몸 선이 각진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슈가는 옷핏이 좋고 여성용 옷을 입는 경우도 있어 작은 체구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머리를 길게 기르고 있어 단발에 가까운 장발로 보입니다.

 별명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는 슈가라는 활동명 보다는 본명을 이용한 별명이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민슈가,민피티,민스트라다무스,민가마니,민빠답,윤기선배,민슈가랩천재짱짱맨뿡뿡,민윤지,미늉기,민다가오지마,민덩방아,민형,민설탕,민달팽이,민굥기,민첨지,민애웅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설탕,슙기력,예언가,슙슙이,고유슈가,윤기선배,양꼬치 듀오,사탕 등 만은 별명을 가지고 있으며 그만큼 팬들에게 사랑받는다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슙기력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는 '~슙'이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는 습관이 있으며, 이는 일종의 의문문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공식 트위터 말투뿐만 아니라 팬들이 지어주는 애칭이나 자막에 '슙'이 종종 포함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슙기력'은 '슙'과 '무기력'이 결합된 용어로, 슈가의 무기력한 모습을 나타내며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고 누워있는 것을 좋아한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슈가는 '씁'과 비슷한 정체 모를 언어를 자주 사용하는데, '슈우우웁' 역시 의문문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슈가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대해서는 게으르지 않고 최선을 다한다고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실제로 BTS COMEBACK SHOW에서는 하루 종일 작업실에서 열심히 작업하는 모습이 공개되었으며, 작업실에는 생필품들이 비치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그는 작업실에서 살아남을 정도로 열정적으로 노력한다고 합니다. 멤버를 도울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놀라울 정도로 열의를 보이며, 예를 들어 Run BTS! 에피소드 22에서는 게임에서 지고 시무룩한 뷔를 위해 본인이 버스를 태워주려고 애쓰며 윷을 던지기도 합니다.

슈가의 똘끼는 웹서핑을 하면서 자주 보이는데, 주로 옛날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는 대표적으로 방탄밤에서의 똘끼와 서러운 모습 등이 눈에 띕니다. 또한, 정규 2집 활동 때는 제이홉에 대한 샤우팅을 비롯하여 무대와 방송에서 상당한 에너지를 발산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모습에 팬들은 '흥슈가'라는 별명을 붙이기도 합니다.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



슈가는 슙기력한 면모와는 달리 외향적인 모습도 보입니다. 그는 멤버들 중에서도 절대적인 친화력을 자랑하며, 많은 연예인과 친분이 있는 축에 속합니다. SUPER JUNIOR의 희철, SUPER JUNIOR-M의 조미, GOT7의 JAY B, 수란, 김신영, 에픽하이의 타블로, Wanna One의 강다니엘 등이 그의 친분 있는 연예인 친구들입니다.

슈가는 대부분을 잠자는 시간으로 보내며, 만사를 귀찮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부 멤버들은 그의 모습을 보면 어째서인지 더 늙어 보인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팬싸인회에서는 포스트잇을 통해 슈가의 정신연령이 50세라고 증언한 적도 있어서 '민할배'라는 별명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모습이 귀여워 보이기도 합니다. 리허설 때도 종종 무기력해 보이는 모습을 보여서 스탭들이 종종 그의 상태를 걱정하기도 합니다. 그는 숙소에서도 주로 숨어있는데, 매번 숨는 행위가 드러나기 때문에 쉽게 알아차립니다. 또한, 스케줄이 끝나고 숙소에 도착하면 기어다니며 활동하는데, 스케줄이 없는 날은 침대에서 일어나지 않을 정도로 많이 잠을 잡니다. 그는 "오래 많이 자는 것이 아니라 새벽에 작업하기 때문에 짧게 많이 자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멤버들은 슈가가 워커홀릭인 것을 컨셉으로 디스하기도 합니다. 그는 외출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 작업실, 숙소, 방송국 이외에는 잘 다니지 않는다고 합니다. 어느 인터뷰에서는 "다음 생애는 돌멩이로 태어나서 아무것도 안 하고 싶다"라는 명언을 날린 적도 있습니다. 또한, 안무 연습 사진을 찍으면 매번 바닥에 누워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팬들은 이를 보고 "슈가가 누워 있다면 안무 영상을 찍었겠구나"라고 유추합니다. 그는 안무 연습 사진마다 누워 있는 모습으로 유명한데, 그의 수제자와는 정반대로 '살기 위해 먹는다'는 먹방으로도 유명합니다. 무기력하게 먹는 모습 때문에 먹는 행위 자체를 싫어한다는 오해도 종종 받기도 하는데, 사실은 멤버들 중에서도 음식을 다 잘 먹는 편이라고 합니다. RM은 "슈가 형은 다 잘 먹어요"라고 말하기도 했으며, 향신료나 해외의 로컬 푸드도 즐겨 먹는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에는 식욕이 더 늘었다고도 합니다. 슈가는 2017년 방탄 페스타 이력서에서 나이와 식욕이 크게 발전했다고 언급한 적도 있습니다.

 보컬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는 에픽하이의 음악을 듣고 랩을 시작하였으며, 미국 남부쪽의 래퍼들인 T.I., Lil Wayne, 루다크리스 등에게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는 방탄소년단의 래퍼 라인에 속해있으며, 귀여워 보이는 외모와는 다른 낮은 목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랩을 할 때는 일반적인 목소리보다 한 톤 올려 랩을 합니다. 그의 음색은 날카롭고 강력하여 랩을 할 때 메시지가 강렬하게 전달됩니다. 그리고 성량이 큰 편이라 라이브 공연에서 음향이 좋지 않다고 느끼면 더 크게 소리내어 랩을 합니다.

슈가는 딕션(발음)이 정확하며, 치아 교정을 받았던 시절부터 이미 꽤나 정확하게 발음을 구사하였습니다. 현재는 교정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그는 믹스테잎이나 정규 곡에서 랩할 때 "하앙" 소리를 많이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이 소리가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믹스테잎의 경우 어휘 수위가 높으며 약간의 욕설, 비속어, 은어 등이 많이 사용됩니다. 정규곡에서도 일부 팬들은 이러한 어휘를 조합하여 영상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슈가의 가사에는 적절한 타이밍에서 비속어가 사용되어 가사 전달이 솔직하면서도 강렬하게 느껴집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 서정적이고 섬세한 가사를 잘 쓰는데, 이는 독특한 어조, 어휘 사용, 날카로운 래핑 등으로 슈가만의 감성을 느끼게 합니다. 이를 통해 예전의 심오한 기분을 잘 표현할 수 있습니다.

슈가의 가사는 자신의 곡이나 파트에 방탄소년단이나 자신이 겪었던 시련들을 직접 담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가사 속 내용이 실제로 있었던 일임을 확인할 수 있어 듣는 이들에게 맴찢한 공감이나 연민을 유발합니다.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


슈가의 플로우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극단적으로 갈리는 멤버입니다. 일부 비평가들은 흔한 아이돌 래퍼의 클리셰인 스크래치만을 내세우는 랩을 해 듣기가 버거웠으며, 스크래치가 빠진 곡에서는 톤과 기본기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내립니다. 또한 일부 곡에서는 자신의 성공을 달성한 후에도 그를 부러워하지 않는 래퍼나 아티스트를 설정하여 신랄하게 디스하는 랩을 합니다. 이러한 비평가들은 가상의 헤이터를 대상으로 하는 재치 있는 가사를 풀어내는 것이 더 나았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이런 비평은 특히 'WINGS' 앨범 수록곡인 'First Love'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톤, 기본기, 분위기, 플로우 등의 면에서 프라이머리와 이센스의 대표곡인 '독'과 유사한 점으로 국내 힙합 리스너들에게 혹평을 받았습니다.

반면 호평하는 리스너들은 슈가가 세상을 바라보는 소년의 입장에서 분노를 담은 랩을 제공한다고 주장합니다. 그의 가사에는 한의 정서가 녹아있으며, 분노가 담긴 플로우로 표현함으로써 격한 감정을 대변한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또한 일부 리스너들은 그의 스펙트럼이 스크래치를 강조한 벌스로 한정되어 있다고 평가하지만, 슈가는 할시와의 콜라보곡 'SUGA's Interlude'에서 새로운 플로우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곡에서 그는 앨범 전체의 유기성에 어긋나지 않는 가사와 색다른 래핑 스타일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


슈가는 최근에 발성에서 스크래치를 점점 줄이고 오토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부족한 면을 보완하는 등 아티스트적인 발전을 래퍼로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Juice WRLD의 사후 앨범 수록곡 'Girl Of My Dreams'의 피처링에서도 드러나며, 이 곡에서 그의 스타일이 곡 분위기와 잘 어울린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슈가는 과거에 사용하던 파워풀하고 목을 긁는 플로우를 버리고 다양한 플로우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신의 늘어지는 목소리 톤을 장점으로 활용하여 이전보다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플로우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는 아이돌이기 때문에 보컬과의 조화를 고려한 결과로 보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아이유와의 협업 곡 '에잇'이나 'Answer: Love Myself'에서 이러한 플로우를 사용하였습니다. '욱(UGH!)'에서는 여전히 파워풀한 요소를 가지고 있지만 스크래치를 거의 사용하지 않아 조화롭게 조절하였습니다.

슈가는 보컬이나 코러스 부분에서 다른 멤버들과 비교했을 때 음색이 독특하게 튀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불타오르네(Fire)' 녹음할 때 전체 코러스에서 슈가의 목소리가 다른 멤버들과 조화롭게 어울리지 않아서 그를 제외하고 따로 녹음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슈가가 진지하게 보컬을 하면 보컬 실력에는 흠 잡을 곳이 없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실제로 영상들을 통해 슈가의 보컬 실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멤버들과의 대화 중에서도 RM이 슈가의 보컬 실력을 칭찬하며 엄청난 화음을 갖고 있다고 언급하고, 슈가도 자신의 보컬 실력에 대해 굉장히 자신있게 언급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목소리가 낮아서 고음이 잘 올라가지 않는다는 어려움이 있기도 합니다.

 특징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는 멤버들에게 사랑받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여러 장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는 세심한 성격이며, 맴버들과의 관계에서 사랑과 관심을 받는 것을 즐기는 모습이 종종 언급됩니다. 평소에도 슈가는 농담이나 장난을 잘하고, 팀 내에서 누군가를 놀리는 편입니다. 또한, 영상에서 헤드락을 걸고 있는 지민의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멤버들이 만약 무인도에서 3년을 살아야 한다면 지민을 데려가고 싶다고 말하는 등, 지민은 싹싹하고 의젓한 성격이라고 언급되기도 합니다.

슈가는 게임에서도 흥미를 보이며, 자신은 말수가 적고 재미있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대부분 이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KBS 뮤비뱅크 스타더스트에서 입으로 종이를 옮기는 게임을 할 때 슈가는 능숙하게 벌칙을 피하며 게임을 이기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방탄소년단의 예능 방송이나 개인 방송에서도 슈가는 교묘하게 벌칙을 피하거나 수위를 낮추어 받는 모습을 자주 보여줍니다. 그는 어떻게 해서든 벌칙을 피해가려고 하며, 벌칙을 받는 경우도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신인왕에서는 제이홉과 지민과 함께 벌칙 부자 트로이카로 알려져 있습니다. 슈가는 성격적으로는 솔직하고 소극적이지만, 게임이나 상황에 따라서 유쾌한 모습을 보여주며, 멤버들과의 관계에서 세심하고 재미있는 면을 보여줍니다.

슈가는 공식적인 자리나 팬들 앞에서 밝은 미소와 애교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팬들은 그가 팬들 앞에선 엄청난 조련 실력을 보여준다고 평가하며, 예를 들어 텍스트 애교나 귀여운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애교 넘치는 말투는 연차가 쌓이면서 조금씩 줄어들기도 했지만, 가끔씩 예전처럼 애교 있는 트윗이 나오기도 합니다.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슈가


또한, 슈가는 가끔 세속적이고 현실적인 모습도 보입니다. 예를 들어, 가사나 말투에서 주식이나 도박과 같은 작은 내기를 꺼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BON VOYAGE2에서 멤버들의 내기 경기가 끝난 후 슈가는 현실에 만족하고 한방이 없다는 말을 하며 현실적인 생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슈가는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며,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밝은 미소와 애교를, 때로는 세속적이고 현실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슈가는 믹스테이프 공개 후 모 잡지 인터뷰에서 타투를 발가락에 점으로 하고 싶다고 언급했습니다. 그 이유는 후에 자선 사업을 하고 싶은데 타투를 했다가 혹여나 타인에게 안 좋게 보여질까 봐 걱정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슈가의 진중한 면모를 보여줍니다.

또한, 슈가는 불안함과 외로움을 평생 함께하는 것으로 생각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계속해서 공부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상황과 순간마다 감정이 달라서 매 순간 고민하는 것이 삶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함께 공부하고 찾아가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고 했습니다.

팬들은 슈가를 "알다가도 모르겠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예민하고 나른한 성격이지만 귀여운 면도 있다고 평가합니다. 또한, 다채로운 모습을 가진 슈가에게 한 번 빠지면 헤어나오기 어렵다는 말이 등장하며, 그 다양성으로 인해 다양한 직업이 어울린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슈가는 보컬이기도 하며, 믹스테이프 공개 후 모 잡지 인터뷰에서 다양한 면모를 보여주었습니다.

 

 

 

 

댓글